치주치료
풍치(치주병)와 잇몸치료
- 치주병의 원인?
- 대부분 치면세균막이나 치석, 음식물 잔사, 불량보철물 등과 같은 구강내 요인에 의하여 발생되지만 가끔은 전신질환이 있거나 임신과 같은 전신적인 요인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 치주병의 증상?
-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석이 많이 끼어 주위의 잇몸에 염증을 야기시켜 잇몸이 붓고 피가 잘나며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져 깊은 골을 형성합니다. 심하면 잇몸이 많이 붓고, 치아뿌리가 드러나고, 치아가 약간씩 흔들리기도 합니다.
- 치료방법
-
스켈링 : 치아표면에 부착된 치태나 치석, 니코틴등을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스켈링이 필요한 경우
- 치태나 치석이 있는 경우
- 니코틴이나 기타 치아 착색물이 있는 경우
- 잇솔질 시 출혈이 있는 경우
- 가끔 이가 시리거나 음식물 저작 시 시큰할 경우
치주병이 생기는 과정
우리의 치아 둘레를 감싸고 있는 잇몸을 제끼면 곧바로 뼈가 나타나며, 이 뼈와 치아 뿌리 사이에는 미세한 공간이 존재한다. 이곳에서는 치주인대가 치아를 뼈에 붙들고 있어서 완충작용을 하고 있다.
그런데, 만일 균들이 이곳에 침투된다면 우리 몸 속에 곧바로 균이 침투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치아 주변을 에워 싸고 있는 이곳은 면역체계가 아주 우수하여 위와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차단하여 주고 있다.
즉, 우리 몸 속의 수많은 면역 세포들이 혈관을 통해 이곳에 운반되어 균들을 잡아 없애는 것이다.
그래서, 플라그(세균막)가 제거되지 않으면 이곳에 혈관들이 집중되어 면역 세포들이 쏟아져 나오면서잇몸이 붉게 변하고 붓게 된다. 그러나, 인간세상에서 격렬한 전쟁을 통하여 승리를 했다 하여도 전쟁터는 심한 파괴와 희생이 따르듯이, 균의 침입을 막는 과정에서 심한 치조골의 파괴가 초래되는 것이다. 이러한 전쟁이 계속 되풀이 되면, 치아를 지지해주는 뼈는 계속 파괴되고 치주 인대들도 없어지게 되어결국 치아가 빠지게 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